디자인씽킹이란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사람 중심의 공감을 통해 새롭게 문제를 해석하고 풀어내어 창의적 혁신을 촉진하는 마인드 셋으로 미국 스탠포드 대학의 디자인 스쿨(D-School)에서 시작되었으며 디자인 회사인 IDEO를 통해 확산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입니다
디자인씽킹 적용분야
과정분류
컨설팅
교육
디자인씽킹 컨설팅
*본 프로세스는 표준안이며 조직 상황에 따라 협의하여 진행합니다
디자인씽킹 교육
기업 서비스 품질관리 고객 중심의 공감을 통한 서비스 현황 파악 및 서비스 품질 개선
리빙랩 활동 실 생활속의 개선점을 사용자(시민) 중심으로 바라보고 ICT 기술을 적용하여 문제 해결
조직 문제 해결 문제 발생의 근본 원인은 찾고 다양한 관점의 실제적인 대안으로 실행력 강화
프로세스 개선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효율성 및 효과성 높은 업무프로세스 정립
마케팅 및 영업 기획 고객 경험에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솔루션을 기획하고 안정적인 실행의 기반마련
상품 및 서비스 기획 사용자 관점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고객 지향의 솔루션 개발
필요대상 조직 구성원이 디자인씽킹 적용 결과를 체험하기를 원하는 조직 디자인씽킹 진행 방법을 체득화하여 활용하고 싶은 조직 또는 개인
학습목표 디자인씽킹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사용자 중심의 관점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한다
특장점 20%의 이론 학습과 80%의 참여형 방식으로 교육 효과를 높입니다 참여자와 관련된 주제로 일상 속 창의적 문제 해결 사고를 갖추도록 돕습니다
진행순서 STOP 01 사전 분석 컨설팅 목적 및 요구 분석 비즈니스 이슈 및 HR 전략과제 분석 컨설팅 목표 수립 프로젝트 팀 구성 및 운영 방법 협의
STOP 02 교육 진행 프로젝트 팀 대상, 디자인씽킹 이해 교육 진행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프로젝트 룰 합의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사전 준비 워크숍 진행
STOP 03 프로젝트 수행 디자인씽킹을 적용하여 프로젝트 수행 : 공감하기 → 문제정의하기 → 아이디어찾기 → 시제품만들기 → 평가하기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 목표 달성
STOP 04 결과 보고 프로젝트 수행 결과 중심 Review 조직의 발전을 위한 제언 추가
필요대상 조직 구성원이 디자인씽킹 적용 결과를 체험하기를 원하는 조직 디자인씽킹 진행 방법을 체득화하여 활용하고 싶은 조직 또는 개인
학습목표 디자인씽킹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사용자 중심의 관점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디자인씽킹을 적용한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한다
특장점 20%의 이론 학습과 80%의 참여형 방식으로 교육 효과를 높입니다 참여자와 관련된 주제로 일상 속 창의적 문제 해결 사고를 갖추도록 돕습니다
학습내용 디자인씽킹 개념과 역사, 프로세스 사례로 알아보는 디자인씽킹 적용 결과 미니 실습을 통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단계 별 체험 : 공감하기 → 문제정의하기 → 아이디어찾기 → 시제품만들기 → 평가하기